통가 화산 기록적인 번개와 한 번도 본 적 없는 쓰나미 발생

통가 화산 수세기 동안 남태평양에서 가장 격렬한 폭발 중 하나는 수년간 연구 될 것입니다

1월 15일 남태평양의 대형 화산 폭발로 섬나라 통가에 심각한 피해를 입혔습니다. 그것은 또한 초강력 번개와 드문 “메테오쓰나미”와 같은 수많은 이국적인 현상을 초래했습니다.

통가의 땅에서 주민들은 폭발의 여파와 뒤이은 쓰나미와 화산재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통가와의 통신은 폭발로 인해 심각한 방해를 받아 구호품 도착이 지연되었습니다.

사설 파워볼

그러나 세계가 인도주의적 위기에 대응하기 시작하면서 과학자들은 이 강력하고 폭발적인 분출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현지인들에게는 친숙하지만 외딴 섬 왕국 외부에는 대부분 알려지지 않은 이 화산은 Hunga Tonga-Hunga Ha’apai라고 불립니다.
이름은 통가의 수도인 누쿠알로파에서 북쪽으로 약 65km 떨어진 태평양 표면에서 약 100m 높이에 있는 두 개의 섬을 나타냅니다.

통가 화산 기록

화산은 12세기까지 기록된 주요 분화와 함께 수년, 심지어 수세기에 걸쳐 온-오프 활동을 보여 왔습니다. 2021년 12월,
화산학자이자 과학 작가인 Robin Andrews는 CBC 라디오의 Quirks & Quarks 진행자인 밥 맥도날드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Andrew는 이를 “버핑” 또는 “화산 소화 불량”에 비유하면서 “매우 가스가 풍부한 기둥이 있었지만 많은 물질이 나오지는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당시에는 “평범한 일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기록적인 번개 쓰나미 통가 화산

그러다 1월 15일에 터졌다. 폭발에 의해 방출된 에너지는 TNT 10메가톤에 해당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2020년 8월 레바논 베이루트
항구를 뒤흔든 폭발보다 25,000배 더 강력하다고 앤드류스는 말했다. 통가 폭발은 “매우 격변적이었습니다. 모든 종류의 폭발을 연구한 화산학자들도 턱이 떨어졌습니다.”

Andrews는 1980년 미국 북서부의 세인트 헬렌 화산 분화의 절반 정도의 강도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가 화산 폭발은 “세계가 얼마나 폭력적이었는가를 알고 주목하게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관련 기사 보기

세계기상기구(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의 트윗에 따르면 스미소니언 연구소(Smithsonian Institution)의 글로벌 화산 활동
프로그램(Global Volcanism Programme) 보고서에 따르면 폭발은 2000km 떨어진 뉴질랜드에서 들렸고 대기의 충격파는 멀리 유럽까지 감지됐다.

통가는 2개의 지각판, 즉 태평양 판과 오스트레일리아 판 사이의 경계 근처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지역은 섭입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결과 이 ​​지역에는 많은 화산이 있습니다.
Andrews는 태평양 판이 호주 판 아래로 천천히 미끄러지면서 그 안의 물이 “구워져” 위쪽 맨틀로 들어간다고 설명했습니다. 이것은 차례로 표면에 더 가까운 암석이 더 쉽게 녹을 수 있도록 합니다.

그 결과 화산 폭발의 강력한 제조법인 가스로 채워진 마그마로 알려진 엄청난 양의 용융 암석이 생성됩니다.